민원서류가 급하게 필요할때 주민센터등을 방문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때에 따라서는 가정용 프린터가 허용된게 아니어서 온라인으로도 하지 못하는 경우는 가까운 무인민원 발급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발급기 위치는 정부24나 검색포털에서 지도로 확인하셔도 됩니다.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가능한 서류는 주민등록, 토지, 건축, 차량 등등에 관련된 서류를 발급받을수 있는데요. 모든 서류가 다 가능한게 아니니 반드시 먼저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대부분의 무인민원발급기는위치한 지곳에 따라 이용가능 시간이 다르며, 발급서류에 따라서 수수료가 다릅니다. 또한 지역에 따라 다른 경우도 있으니 이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아요. 지하철역의 경우는 새벽5시부터 익일 새벽2시까지 운영이 되는곳도 있습니다.
일단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하는 서류는 대부분 주민등록 관련된 서류일텐데요. 수수료가 있고 본인확인이 필요합니다. 성적증명서 등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 발급서류는 생각보다 많은 종류가 지원되고 있지만 서류의 종류에 따라서 24시간 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대부분의 서류가 본인확인이 필요합니다.
가끔 무인민원발급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낭패를 보실수 있으니 필요하신 서류들은 항상 미리미리 준비해 두시기 바랍니다.